KWBL 휠체어농구상식
등급 분류  한국휠체어농구의 등급분류 소개
선수 등급제도(Player Classification System)란?
휠체어농구의 등급분류는 선수들이 농구의 기본동작(휠체어 밀기, 드리블, 슛, 패스, 리바운드와 접촉에 대한 반응)을 시행하는 신체적인 능력에 기초해서 기능등급으로 나누는 것이다. 휠체어농구에서 등급분류의 목적은 모든 선수들에게 팀의 주전으로 뛸 수 있는 동등한 기회와 권리를 주도록 하는데 있다. 휠체어농구 선수가 되는 자격은 지속적으로 선수가 속도를 조절하며 안전과 안정성 있게 뛰거나, 방향전환, 점프를 할 수 없는 하지의 기능감소에 영구적인 장애가 있어야 한다.
KWBL 선수 등급제도
   선수들은 1.0(가장 낮은 신체적 기능을 가진 선수등급)에서부터 4.5(가장 좋은 신체적 기능을 가진 선수등급)까지 등급으로 나눠진다.
    이 등급은 선수들의 “기능등급” 이 되며 정식경기에서 코트에 한 팀 다섯 명의 선수 기능등급의 합이 14포인트를 넘어서는 안 되며, 14포인트 이하는 허용된다.
   선수등급분류 체계와 ‘팀 밸런스’ 규칙으로 인하여 IWBF는 팀 간의 기능적인 잠재력을 동등하게 했고 경기의 결과는 오직 선수의 체력과 기술에 의해서만
    이루어지게 되었다.
   IWBF의 주요 공식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서 각 선수는 IWBF의 선수 등급 위원회에서 발행한 공식 선수 등급 ID 카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선수 등급 ID 카드는 IWBF에서 임명한 등급 분류사가 공식 경기 시에 발행해줄 수 있으며, 패널은 공식 선수 확인 핸드북에 기재된 원칙에 따라 등급 분류위원
    (Classifier)의 검사에 따라 임명된 자이다. 이 ID 카드에는 기타 정보와 함께 선수에게 주어진 포인트 등급을 기재한다.
   선수 등급 분류 확인을 위한 규정에 따라 이 포인트 점수는 플레이오프전 Play-off까지 대회 도중에 변경될 수 있다.
   점수 테이블에 있는 커미셔너가 ID 카드의 확인과 선수에게 부여된 정확한 포인트 점수의 확인에 대한 책임을 진다.
   IWBF의 정식 선수 확인 코드는 1.0, 1.5, 2.0, 2.5, 3.0, 3.5, 4.0, 4.5이다.
    경기에 참가하는 각 팀의 선수들의 포인트 점수의 합산치가 14점 상한선을 넘어서는 안 된다.